본문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이번 한국중독심리학회 제 8대 회장 조현섭입니다.

우리나라는 ‘중독공화국’이라 불릴 만큼 단연 세계적으로 중독문제가 심한 편입니다. 실제로 외국의 경우, 중독유병률이 2% 내‧외인데 반하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6% 전‧후로 외국에 비하여 3배정도 높은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중독의 문제는 중독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많은 피해를 끼쳐 중독문제로 인하여 고통받고 치유받아야 할 사람들이 매우 많은 편입니다. 최근에 보고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주요 중독자(알코올, 도박, 마약, 인터넷, 게임, 스마트 폰)수는 대략 800만명 정도가 됩니다. 여기에 요즈음 문제가 되고 있는 주식, 쇼핑, 음란물 중독 등의 숫자를 포함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중독으로 인한 경제적인 피해액수가 200조에 달할 정도로 엄청납니다. 중독문제로 인한 각종 사건 사고는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실제로 부부문제나 자녀문제 등 대부분이 중독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상담을 잘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독문제를 잘 알아야 합니다.

이에 우리 중독심리학회에서는 중독에 대하여 좀 더 심도있는 학술적인 이해를 돕고 진단하고 예방하고 치료, 재활 및 정책 제언과 관련된 심리학적인 활동을 위하여 모인 학술단체로 우리나라 중독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일단, 저는 전임회장단이 진행해온 심리학 전공자들을 위한 중독관련 학술행사 및 공동교육을 실시하고 회원 간의 공동연구 및 정보교류를 권장하며 중독관련 학회지를 발간하고 국 내‧외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 등을 통하여 회원들로 하여금 중독문제를 해결하는데 심리학적인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내 중독심리전문가 뿐만 아니라 국제(Colombo Plan)중독전문가 자격증도 받도록 함으로써 국제적으로도 활동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이외에도 회원을 더 많이 확보하고 국가에 각종 중독정책을 제안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심리학자만의 특징을 반영한 심리학적 연구, 중독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보급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중독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회원들이 중독전문가로서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도와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중독문제를 해결합시다. 고맙습니다.

하단정보

Copyrightsⓒ Korean Addiction Psychological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